금융투자분석사 합격 후기 및 시험 일정 (금융투자 분석사 난이도 및 학습방법)
본문 바로가기

교육/자격증 취득 정보

금융투자분석사 합격 후기 및 시험 일정 (금융투자 분석사 난이도 및 학습방법)


"오늘도 행복하세요"

효블리 입니다.


출처 : https://unsplash.com/t/business-work

오늘은 금융 자격증 포스팅을 하러 왔습니다.

컴퓨터 자격증 포스팅을 주로 했었는데, 저는 금융 자격증 공부를 가장 오래 했던 수험생이랍니다. 펀드, 증권 및 투자자산 운용사 등 금융투자협회 자격증을 모두 취득했고, 오늘은 곧 시행되는 "금융투자 분석사" 자격증의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금융권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이 가장 많이 찾는 자격증으로 자산관리사와 AFPK를 제외한다면, 대부분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펀드 와 증권 대행인 시험에 많이 응시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저의 경험상 말씀드리는 것이므로 확실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저도 처음 공부했던 과목이 "증권투자 상담사"였습니다. 현재는, 증권투자 상담사가 폐지되면서 "증권 투자 권유 대행인"이라는 자격증이 따로 생겼는데, 난이도는 더 낮기 때문에 공부하기 수월하니 한번 도전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증권 투자 권유 대행인"자격증 포스팅은 추후 자료를 준비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금융투자 분석사" 자격시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금융투자분석사 개요

 

출처 :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접수센터

"금융투자 분석사" 자격시험은 "귬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시험으로 유효기간은 기존 5년이었으나, 폐지로 인하여 현재 유효기간은 없습니다.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시험은 총 8개의 자격시험 중 난이도는 "상"에 속합니다.

출처 :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접수센터

금융투자 분석사는 *금융투자회사에서 조사분석자료인 금융 관련 정보 및 데이터를 취합하여 공표하는 애널리스트 관련 자격증에 속합니다. 이와 대비되는 투자 자산 운용사의 경우는 애널리스트의 투자자료를 바탕으로 투자의 방향을 결정하는 펀드매니저 관련 자격증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투자회사의 입사를 희망해서 투운과 금투분을 모두 취득했었습니다. 이 글을 찾아오신 분들도 저와 비슷한 분들이라 생각되며, 금투분 관련 정보와 시험 후기를 기록하고 있으니 잘 참고 하여 합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Tip : 증권사 및 투자회사의 입사를 희망하시는 분이라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영어 관련 자격증입니다. 토익 및 토스를 공부하시면서 경제 관련 시험인 테셋을 공부하시면 도움될 겁니다. 


금융투자분석사 응시방법

 

출처 :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접수센터

금융투자 분석사 시험은 총 4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투자자산 운용사와 동등한 수준의 난이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비 전공자의 경우 학습기간을 길게 가져가셔야 하는 자격시험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금융 투자 분석사 시험의 단점은 시험 일정이 매년 1회밖에 없기 때문에 제한적이라는 것입니다.

즉, 불합격하시게 된다면, 다음 연도 까지 총 1년을 기다리셔야 합니다. 또한, 시험 장소도 협소한 편이므로 지방에 거주하는 수험생의 경우, 응시 장소를 사전에 알아두어 불편함을 줄이시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금융투자분석사 시험 일정은 7월 19일 일요일입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하여, 마스크가 필수화 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험장 앞에 비치된 손 소독제를 사용하신 다음 입실하셔야 합니다. 


금융투자분석사 응시료

 

전과목 시험의 응시자의 경우 40,000원이며, 부분 응시자는 27,000원입니다. 대부분은 전 과목을 응시하는 편입니다. 시험 시간은 총 2시간으로 20분 전부터 퇴실이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VAT 별도.)

시험의 특성상 공학용 계산기를 지참하여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2과목 가치 평가론의 주식, 채권, 파생상품 평가는 90% 계산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이 정도 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이라면, 일반 계산기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 판단되어 추가적인 설명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금융투자분석사 시험구성

 

"금융투자분석사"의 시험은 총 4개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항수는 100문항으로, 70문제 이상 맞추셔야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문항당 배점은 1점입니다. 문항수는 적은 편에 속하지만, 학습 분량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투자협회에서 주관하고 있는 모든 시험들의 기본서는 금융투자협회에서 출판하고 있습니다.


금융투자분석사 접수방법

 

금융투자분석사의 시험은 비주류에 속하기 때문에, 응시하시는 수험생의 수준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기존의 금융 자격증을 다수 보유하고 있거나, 금융권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 대부분 가입이 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단, 금융투자협회의 시험에 처음 응시하는 수험생의 경우에는 회원 가입을 먼저 해주시길 바랍니다.


홈페이지 상단의 원서접수를 클릭해 주시면, 해당 홈페이지에서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응시기간 이전에는 지원 목록이 없으므로 지원하실 수 없습니다. 현재는 접수 기간에 해당하므로, 금융투자 분석사 시험에 접수가 가능합니다.

응시지역은 위에서 설명드렸던 것과 같이, 한정적입니다. 총 4개의 고사장이 있으며, 수도권 및 지역권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저는 천안에 거주하여 서울에서 응시했습니다.

시험시간은 총 2시간(120분)입니다.

시험 접수를 누르시면, 장소 선택이 가능합니다.

장소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시면, 부분 응시 및 전체 응시 여부를 묻습니다. 지원하는 수험생의 기준에 맞추고 다음을 클릭하시면 결제 방식이 나오게 됩니다.

결제는 신용 카드결제 및 계좌이체가 있으며, 휴대폰 결제도 가능합니다. 부가세가 별도로 합산되기 때문에, 시험비용은 약 44,000원입니다.


합격 후기

 

출처 : https://unsplash.com/t/business-work

 기본서의 학습 범위가 상당히 넓은 편에 속합니다. 저는 기본서를 1회 정독했고, 최종 학습 문제지를 풀어가며 공부했습니다. 

 기본서를 정독했었던 저의 주관적인 생각은, "내용의 개연성이 없고, 중복되는 범위가 생각보다 많다."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예를 든다면 1과목 증권경제 파트에서 공부한 증권 관련 내용이, 2과목인 가치 평가론에서 다시 중첩된다.라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학습 방법은 기본서를 정독하면서 공부하시는 것보다는, 핵심 문제집을 통하여 공부해 주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문제집과 인강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수험생에게 맞는 문제집 및 인강을 추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X)

 물론, 기본적인 내용의 이해를 바탕으로 시간적 여유가 되는 수험생 분들이라면 기본서를 통하여 학습 방향을 잡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비전공자의 경우에는 인강을 활용하시는 것이 좋은데, 인강 관련 내용은 추후 학습 관련 포스팅에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습 내용에 관련된 부분은 추후 포스팅되는 "금융 투자 분석사"학습 방법을 통해서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 포스팅에서는 시험의 방식과 구성만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마치며...

 

이전 다른 블로그에서 금융투자 분석사 시험의 후기를 작성하여 합격증을 첨부하지 않았습니다.(중복 문서) 인증이 필요한 분은 댓글에 메일을 남겨주신다면 인증하도록 하겠습니다.

금융투자 분석사의 시험은 금융계열의 자격증을 보유하신 분이나, 금융 관련 종사자들에게 어려운 시험은 아닙니다. 단기간에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 속하기도 하지만, 일반인의 경우에는 3개월~5개월 이상의 장기간의 시간을 가지고 공부하셔야 하는 어려운 시험에 해당합니다. 

전공자와의 편차가 심한 시험이므로, 금융 계열 자격증을 공부하는 초보자에게 권하지 않는 시험입니다. 초보자의 경우 난이도가 낮고 기초를 배울 수 있는 투자권유 대행인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금융투자 분석사의 시험 구성 및 합격후기에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필요에 따라서, 금융 투자 분석사 학습 전략 포스팅을 따로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랜만에, 자격증 관련 포스팅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성의 있게 작성해 내려갔는데, 필요한 부분을 누락시킨 것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필요한 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다음 포스트에서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수험생 여러분의 합격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