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활 1급(컴퓨터 활용능력 1급) 실기 합격 전략. 유동균 vs 정익종, 무료인강
본문 바로가기

교육/자격증 취득 정보

컴활 1급(컴퓨터 활용능력 1급) 실기 합격 전략. 유동균 vs 정익종, 무료인강

 


“오늘도 행복하세요.”
자격증 도우미 ‘효블리’입니다.


"먼저 컴활 1급 필기시험에 합격한
수험생 여러분들, 합격 축하드립니다."

오늘 소개 드릴 자격증은 컴활 1급 실기입니다. 컴퓨터 자격증 중 최고 난이도를 자랑하는 자격증이며, 공무원 및 공기업 채용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실무 활용 가능 자격증"입니다.

필기의 난이도는 전반적으로 기출문제를 풀어서 합격할 수 있었지만, 실기는 문제의 이해력을 동반한 상당한 학습 기간을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내는 센스를 키우셔야 합니다.

2급의 경우, 2주~1개월의 학습기간을 요하는 반면, 1급 실기의 경우, 최소 1개월 이상의 학습 기간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2급의 경우, 스프레드시트(엑셀)를 공부하지만, 1급의 경우 엑셀과 엑세스를 동시에 공부하게 됩니다. 또한, 엑셀도 2급과 급의 난이도의 차이가 확연히 다르기 때문에, 단기간에 취득하는 것은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1급의 경우, 수험생들은 인터넷 강의를 통하여 학습하거나, 오프라인 학원을 등록하는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저는 오프라인 방법보다 온라인 강의를 추천드리며, 컴활 분야에서 유동균 강사와, 정익종 강사 두 가지의 강의를 모두 결제를 통해서 수강했었기 때문에, 인강 추천도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컴활 1급 필기시험 합격자는 컴활 2급의 실기시험에 응할 수 있지만, 컴활 2급 필기 합격자는 2급 시험에서만 응시가 가능합니다.


시험일정 및 응시방법

시험일정은 정기시험과 상시 시험 두 가지로,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상시 시험을 선택합니다. 정기시험은 1년에 2번이며, 상시 시험은 주 1회~ 3회 이상으로 원하는 날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기존 워드, 컴활 필기 포스팅에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정기시험의 경우, 신 문제 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교육자 위주의 시험입니다. 즉, 상시 시험을 응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현재, 코로나 19로 인하여, 시험장에서는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 또한, 응시생 전원은 시험장 내부에 비치되어 있는 손 소독제를 사용하고 입실해 주시길 바랍니다.

합격자 발표는 필기의 경우 시험 다음 날, 결과가 발표되지만 실기는 2주~3주간의 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당일 12시에 공개하는 시험장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오전 10시에 결과가 발표되기 때문에 여유를 가지면서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컴활 1급의 경우 난이도가 상단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한번에 합격하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또, 자격증을 많이 취득 하면서, 느낀 점이 자격증 시험은 '운'의 요소가 적용 된다는 사실입니다. 시험운이 좋아서 내가 공부한 것 위주로 나오는 경우 라면, 쉽게 합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내가 공부한 영역과 다른 부분이 나오면 합격률과 멀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시험 응시를 여러번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한번에 합격 할 수도 있지만, 다수의 시험 응시는 합격 가능성을 더 높여 줄 수 있기 때문에, 중첩 하여 시험에 응시 할 수 있는 컴활 1급의 경우 3~4번의 동시 접수를 통하여 1주 2회 총 2번 접수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시험구성

컴활 1급 실기 시험은, 기능 시험으로 엑셀(스프레드시트)과 엑세스(데이터베이스)의 실무적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한 시험입니다. 난이도는 컴퓨터 자격증 중 상당히 높은 수준의 자격증에 해당합니다. 

스프레드시트(Excel) : 시험시간 : 45분

  1. 기본 작업(25점)
  2. 표계산(30점)
  3. 분석작업(20점)
  4. 기타(25점)

데이터베이스(Access) : 시험시간 : 45분

  1. DB구축(30점)
  2. 입력 및 수정(25점)
  3. 조회 및 출력(25점)
  4. 처리 기능 구현(20점)

"스프레드시트(엑셀)"

 

내방 꼬부기,어피치

 

먼저, 스프레드 시트(엑셀)의 경우 기본 작업은 총 25점으로, 외부 데이터(15점), 조건부 서식(5점), 고급 필터(5점)로 100% 다 맞추겠다는 생각으로 공부해 주셔야 하는 파트입니다. (차트 10점, 피벗 10점 영역의 부분점수는 없습니다. 하나의 문제 자체로 인식되어 지시 사항 중 1개라도 틀리시면, 10점이 모두 감점됩니다.)

계산 작업은 총 30점, 각 6점으로, 함수 응용(사용자 정의), 배열 함수(배열 수식)로 구성되어 난이도가 가장 높은 영역입니다. 다른 문제를 풀고 난 뒤, 다시 돌아와서 풀어내는 방법을 통하여 시간을 시험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최소, 2~3문제는 맞춰주셔야 합니다. 5개의 계산 문제 중 4, 5번의 문제가 가장 난이도가 높습니다.)

분석작업총 20점으로 피벗 테이블(10점), 메크로 사용 및 셀 기능 사용 (10점)입니다. 난이도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이해를 하면서 모두 맞춰 주셔야 됩니다.마지막 과목은 차트와 프로시저입니다. 

차트는 총 10점, (각 2점 * 5문항)는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지만, 문제 내 지시 사항과 수정 사항의 숙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세세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풀어 주셔야 합니다. 

프로시져는 총 15점, (5점 * 3문항)이며, 난이도가 함수 다음으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비주얼 베이직(visual vasic)을 사용하기 때문에, 생소한 영역 이기 때문에 3문제 중, 가장 어려운 1문제를 포기하더라도, 2문제는 꼭 맞춰 주셔야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엑세스)"

 

내 컴퓨터 엑세스 관련 자료

 

엑세스의 경우는 먼저 말씀드린 엑셀과 다르게, 시험 문제를 순서대로 풀어 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엑셀은 시트별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시트를 옮겨 다니면서 문제를 풀 수 있지만, 엑세스는 꼬이기 시작하면 되돌리기 무척 어렵기 때문에 순서에 따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DB구축의 경우, 30점으로, 입력 마스크의 개념, IME 모드 이해, 기본키 설정과 기본값 설정 등 엑세스의 기본 영역입니다. 인강을 통해서 접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엑세스의 경우, 접근성이 용이하지 않다는 단점으로, 생소 한 영역이기 때문에 모든 설명을 글로 포스팅하지 않겠습니다. 합격 전략에 맞춰 설명드리는 포스트라는 점 이해 부탁드립니다. DB구축 영역은 이해만 했다면 어려운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30점을 모두 가져가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 입력 및 수정입니다. 총 25점으로 낮은 점수가 아니기 때문에, 다 맞추시겠다는 생각으로 접근해 주셔야 됩니다. 이 영역에서는 폼의 구성입니다. 폼의 설정을 시작으로, 시트 별 속성 부분을 공부하시게 됩니다. 함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엑셀에서 공부한 부분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엑세스의 함수와 엑셀의 함수가 상충되면서, 다른 부분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혼동하시면 안 됩니다. 

조회 및 출력 입니다. 총 25점 영역으로, 입력 및 수정이 "폼" 파트였다면, 여기는 "보고서"영역입니다. 사실 폼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폼을 공부하고 난 다음, 학습하기 때문에 쉽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폼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부분 때문에, 한번 실수를 모든 점수가 증발해 버리는 영역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집중해서 공부해 주셔야 합니다. 즉, 입력 및 수정 영역과 같이 이해를 바탕으로 묶어서 반복 적으로 공부해 주시면, 합격률이 50%는 증가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영역입니다. 이 영역도 모두 맞출 수 있도록 연습량을 가져가 주세요.

마지막으로 처리 기능 구현입니다. 총 20점으로, 수강생마다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지만, 수강생의 90%가 가장 어려워하는 영역입니다. 위에서 최대한의 점수를 가져오지 못했다면 합격하기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충분한 점수를 확보하여 보험을 깔아 주셔야 합니다. 폼과 보고서 영역을 끝냈다면, 쿼리 기능을 배우게 됩니다. 지금까지 작성한 데이트를 바탕으로 필요한 문서를 추출하여 구현해 내는 파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학습방법

컴활 1급 추천 학습 방법은 3가지입니다.

오프라인 학원, 유료 온라인 인터넷 강의, 무료 인터넷 강의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교육은, 지역 내 컴퓨터 학원마다 교육방식이 상이하기 때문에 추천에서 제외하고, 온라인 강의를 통한 학습 방법 위주로 추천드립니다.

▶ 무료 온라인 강의(인천 사이버교육원)

 

출처 : https://unsplash.com/t/business-work

 

무료 강의로 추천 드릴 곳은 "인천 사이버 교육센터"입니다.

http://edu.cyber.incheon.kr/

 

출처 : http://edu.cyber.incheon.kr/

 

"인천 시민 사이버 교육센터"는 인천 시민이 아니더라도,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의 수가 많고,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강의 수준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모바일로도 수강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소와 무관하게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료 온라인 강의(유동균 강사 , 정익종 강사)
  • 컴퓨터 활용능력 인강을 통하여 잘 알려진 유동균 강사와 정익종 강사 인강의 후기입니다.

  • 저는 두 강사 모두의 강의를 수강했고, 원한다면 증명 자료를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의 주관이 담겨있으며, 판단은 수강생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 악의 적인 내용으로 작성된 글이 아님을 미리 명시합니다.

 

출처 : 아이티 버팀목

 

먼저, 유동균 강사입니다.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 먼저, 저는 정익종 선생님을 추천드립니다. 유동균 강사는 현, 아이티 버팀목의 총괄 원장입니다. 컴활 1급 공부를 해보신 분이라면, 한 번쯤은 듣게 되는 이름이고 화법이 독특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의 스타일은 "무작정 따라 하기"라는 방식으로, 문제를 하나하나 따라 하면서 풀어내는 주입형 방식입니다. 즉, 문제를 지속적으로 풀어가다 보면 스타일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라는 방식으로 강의를 진행합니다.

저는 유 강사님의 특징과 잘 맞지 않아, 정익종 강사님의 강의로 옮겨서, 합격 한 사례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 강사는 특유의 어눌한 말투로 강의에 집중하기 어려웠으며 자기만 믿고 따라오면 합격한다는 방식의 화술이 너무 어처구니없이 들렸습니다. 

강의 시작 전 여러 가지 사례를 제시하는데, 장애인의 경우도 합격시킨 이력을 가지고 있다. 유부녀로 경단녀인데 자신의 강의를 듣고 컴활 1급을 취득했고, 자신감을 찾을 수 있었다는 등 대부분 자기 자랑으로 강의가 시작됩니다. 

여러 가지의 이유를 말하면서 컴활 1급 인강의 비용을 +1만 원 인상했던 적이 있습니다. 합격자의 경우에 자신의 인강을 타 블로그 및 여러 가지 포럼에 홍보해 주면 추첨을 통하여, 만원을 환급해 주는 방식을 사용하면서 입지를 넓혔다고 생각합니다.

 

출저 : 네이버 블로그

 

먼저 장점입니다.

  • "무조건 따라 하기" 주입식 방법으로 인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강의 수가 많아, 다수의 기출문제를 풀어보게 됩니다.

  • 문제 질문 시, 피드백 과정이 있습니다 (유 강사님 + 타 강사님)

다음은 단점입니다.

  • "무조건 따라 하기" 방식이 누구에게나 맞을 수 없습니다. 

  • 주입식으로 인하여, 문제의 이해가 어렵습니다. 

  • 암기 위주의 방식으로, 피드백 요청 시 명쾌한 답안을 받기 어렵습니다.

아래는 유동균 강사의 강의 후기입니다(출처 : dc갤러리, 네이버 블로그)

 

DC갤, 유동균 강사 평가

 

 

유동균 강의 좋은거 맞냐? - 자격증 갤러리

원래 공짜로 인천 사이버 교육센터 강의 들으려고 했는데더 빨리 따고 싶어서 유동균 강의 신청했는데내가 컴퓨터 지식이 없는건지 그냥 설렁설렁 강의 하는거 같은데..잘 알려주는거 맞음? 2급

gall.dcinside.com


 

 

다음은 정익종 강사입니다.(추천드립니다.)

유동균 강사의 강의와 정익종 강사의 강의를 다 들어 보신 분은 대부분 정익종 강사를 추천합니다. 강의 중 재미를 위하여 부드럽게 풀어 가시려고 노력하는 편인데, 코드가 맞지는 않았기에 저는 강의 내용에만 집중했습니다.

유동균 강사는 무작정 따라 하기 방식이었다면, 정익종 강사는 문제의 구성을 이해시키고 개념을 잡아주는 강의 방식을 사용합니다. 유동균 강사보다 이해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문제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두 강사 모두,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문제를 풀어 나가지만, 유동균 강사는 단기간에 초점을 잡고 강의를 진행하는 반면, 정익종 강사는 장기적으로 개념을 잡아주고 이해를 통한 확실한 합격 플랜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정익종 강사의 강의 후기입니다(출처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정익종 강사 후기)

 

▶ 먼저, 저는 두 사람의 인강을 모두 듣고 컴활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저는 다수의 자격증을 취득하던 수험생으로서, 여러 가지 인강을 들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강의를 추천드린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무료 인강을 들으면서 이해하는 방법이며, 유동균 강사의 유료 인강을 추천하지는 않지만 다른 학생에게는 맞을 수 있기 때문에 확답을 드릴 수 없었습니다.

강사란, 본인의 담당 과목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숙지하고 있는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전달력이 좋아야 그 가치를 100%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저에게는 유동균 강사의 전달력 보다, 정익종 강사의 전달력이 더 도움이 됐습니다. 강의 비용에서도 정익종 강사가 더 저렴했으며, 교재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유동균 강사가 아닌 정익종 강사를 추천드리게 되었습니다. 

항상, 수험생들의 합격을 돕기 위한 다는 생각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대충 막 써 내려가기보다는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서술하듯 풀어 나가는 장문의 글을 작성하기 때문에, 글의 시간의 소비가 상당한 편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며 포스팅을 하기 때문에, 글이 늦어질 수 있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는 자격증 관련 포스트를 지속적으로 작성할 생각이며, 제가 취득한 자격증이 아니더라도 최대한의 정보와 데이터를 취합하여 "확실한 정보를 통하여 수험생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항상 노력하는 블로그를 운영하겠습니다."

오프라인 학원을 통해서 합격을 했어도,

온라인 인강을 통해서 합격을 했어도,

강의를 진행 한 강사들의 능력이 아닌,

"여러분의 노력으로, 이루어 낸 결과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