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의 종류 (청년저축계좌 관련 국가 자격증,국가 공인 자격증 , 민간 자격증, 국제 자격증 등 설명.)
본문 바로가기

교육/자격증 취득 정보

자격증의 종류 (청년저축계좌 관련 국가 자격증,국가 공인 자격증 , 민간 자격증, 국제 자격증 등 설명.)

 

 


안녕하세요.

효블리 입니다.


 

출처 : https://unsplash.com/s/photos

 

저는 자격증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격증 관련 정보 및 리뷰를 작성면서 생각했습니다. 또한, 현 포스팅에 모든 내용은 저의 생각을 중심으로 작성 된 내용이므르 100% 신뢰 하지도, 인용 하지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격증 관련 포스팅을 하는 블로거로 전문가가 아님을 먼저 말씀 드립니다.)

 

출처 : 근로복지공단 공식홈페이지

 

청년계좌저축의 유지 사항으로 국가자격증의 취득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이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하여, 제목에 포함 시켰습니다.


청년 저축계좌는 보건복지부 총괄로,

매월 20일에 걸쳐, 10만원을 저축하여

근로 소득장려금 30만원을 지원받은 이후,

3년 후에는 1,440만원으로 환원 되는 저축입니다.

조건 : 만 15세 이상 ~ 만 39세 이하

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이며, 차상위 가구.

주거 교육급여 수급가구 청년

위 포스트 처럼, 아르바이트생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 신청관련 사항은 전문 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현, 포스팅은 자격증 관련 포스트 입니다.



문득, 우리나라에는 많은 자격증이 있지만 자격증 마다 가지고 있는 성질이 다르기 때문에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많은 수험생들이 항상 고민하는 부분 이라 생각하여 포스팅 할 예정이지만 청년저축계좌 이슈로 인해서 묶어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 그럼 대체 국가 공인 자격증과 민간자격증이 뭘까?

  • 그리고 또, 국제 자격증은 뭐길래 가격이 그렇게나 비싼 걸까..?

 


국가 자격증(국가 공인 자격증)

 

 

출처 : https://unsplash.com/s/photos

 

 

먼저 국가자격증(國家資格證) 입니다. 국가 공인 자격증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이는 국가에서 해당 자격증의 가치를 공식적으로 인정한 자격증을 의미한답니다.

그만큼 공신력을 인정 받는 자격증이기 때문에, 일부 기관에서는 자격인증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거나 급여에 별도로 추가 수당을 부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가 자격증의 가장 큰 장점은 한번 취득 할 경우, 영구적으로 자격이 적용 된다는 점입니다. 더 나가아 30년전 취득한 변호사 자격증만 있다면, 현재에도 변호사 자격 면허의 효력은 살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격 효력의 상실막기 위해서 지정된 기관의 정기적인 교육의 수료가 필요합니다.* 영구적이긴 하지만, 자격 효력이 상실되지 않도록 자격인증 교육제도를 통하여 꾸준히 교육을 이수합니다.

불이행시 자격의 효력이 정지 될 수 있으며 기간에 따라 영구정지 및 자격 상실이 될 수 도 있습니다.다만,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하더라도, 자신이 취득한 것과 전혀 무관한 분야에 지원하는 자원자의 경우에는 해당 자격증의 가치는 제로(Zero)인 상태가 됩니다. 그러므로 때문에, 누구나 다 취득하는 자격증이라고 하여 그 자격증을 취득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활용 할 만한 가치가 있는 자격증인지 꼭 확인하여 취득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국가기술자격, 국가전문자격에 관한 추가적인 정보는 아래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국가전문자격 목록 -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www.q-net.or.kr

 


국가 자격증은 두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국가기술 자격증" & "국가 전문 자격증".

 

 

"국가 기술 자격증"

국가 기술 자격증은 "기술 관련 자격증으로써, 기술적인 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청년저축계좌관련 건으로 많은 분들이 참고 할 수 있도록 포스팅 되었습니다.

기술 자격증은 기술을 다루는 것을 말합니다. 즉, 무에서 유를 창출할 수 있는 생산적인 기술을 의미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무적인 업무보다는 현장에서의 필요한 전문적인 기술 및 지식과 관련되어 있는 자격증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금 말한 내용처럼, 위 사진을 보시면 사무 관련 자격증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사무 자격증의 경우 1급, 2급과 같이 자격기준을 급수로 평가하지만, 기술 자격증은 기능사 → 산업기사 → 기사 → 기능장 → 기술사 순서로 등급이 정해져 있습니다. 

기능사의 경우 모든 수험생들이 응시가 가능하지만, 산업기사는 "전문대학교 관련학과 졸업자"(전문학사 졸업자) 및 "실무경력 2년이상"일 경우, 응시가 가능합니다.

기사의 경우, "대학교 관련학과 졸업자(학사 졸업자)" 및 혹은 실무경력이 2년 이상일 경우 응시가 가능합니다. 위와같이 자격을 부여하는 방식이 모두 다르며, 조건에 따라 수험생들이 지원 하기 때문에, 일부 편차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반면, 국가 전문 자격증은 기술 자격과는 다르게 "사무적인 업무" 중심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같습니다.

 

 

 "국가 전문 자격증"

국가 전문 자격증은 생산적인 기술 자격증과는 다른, 사무를 기반으로 전문적인 성질을 띄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술 자격증과 다르게 1급 및 2급 등 급수로 자격을 평가하며, 단일 자격증의 경우에는 그 난이도가 매우 높게 형성되어 있어 취득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대표적인 자격증으로는 세무사, 변리사, 감정평가사, 공인중개사 등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자격증으로 "공인중개사"가 이에 해당됩니다. 공중사의 경우 짧을 경우, 6개월 정도 소요되며 길게는 2년정도 준비해야 합격 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청년저축계좌 관련하여 자격증 정보를 보러 오신 분들은, 단기간에 취득 하기 위해서는 국가 전문 자격증 보다는, 국가 기술 자격증을 취득 하시는 것이 수월 합니다.

마지막으로, 단기 취득 가능 자격증으로는 정보처리기사 및 한식조리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민간 자격증은, 다양한 기관을 통해서 발급 되어지는 자격증 입니다. 국가 자격증을 제외한다면, 우리나라 자격 시험의 모든 자격증은 민간 자격증에 해당합니다. 자격의 가치를 나라에서 평가하는 것이아닌, 기관에서 우수한 인재를 평가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자격제도로써, 바리스타 자격증 및 필라테스 관련 자격증이 모두 여기에 속합니다.

민간 자격증은 기관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돈만 있으면 누구든 취득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관도 기관나름대로 우수한 기관을 통하여 발급되는 자격증의 경우 그 가치가 국가 자격증보다 높을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1%의 민간 자격증을 제외한다면, 99%의 민간자격증이 상업적으로 이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 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국제 자격증의 경우, 세계적으로 시행되는 시험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 관련 자격증인 MOS 자격증이 있지만, 낮은 난이도로 돈만 잡아먹는 자격증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CFP같은 국제자격증은 그 가치가 한국의 FP시험의 난이도 보다 높기 떄문에, 세계적으로 자격의 가치를 인정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피곤해서 포스팅을 성의있게 하지는 못했습니다. 다만, 필요한 부분은 넣어서 작성되었으므로 한번 읽어 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