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투자권유대행인 시험일정 및 난이도 합격 방법 & 응시비용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자격증 1회 합격자 후기)
본문 바로가기

교육/자격증 취득 정보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시험일정 및 난이도 합격 방법 & 응시비용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자격증 1회 합격자 후기)


안녕하세요.

효블리입니다.


출처 : https://unsplash.com/s/photos/bank

오늘부터는 다시 자격증 취득 관련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답니다. 먼저, 저는 경영학을 전공해서 금융학에 초점을 두고 공부를 했던 수험생이면서 취업자였으며, 전직 금융인 이랍니다. 현재는 중소기업 QA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직군을 경험해 보기도했고, 금융업에 입사하기 위해서 열정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며 스펙을 쌓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업의 입사를 희망하는 취준생들로부터 도움을 주고 있답니다.

그래서 오늘도 스펙향상을 위해서 열심히 달리고 있는 취준생분들을 위해서 열심히 포스팅을 작성했으니, 꼼꼼히 읽어보시면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궁금한 내용은 "포스팅 아래 댓글 창"을 이용하여 질문해 주세요. 비회원의 경우 질의응답을 위하여 E-Mail을 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먼저 합격증을 부터 인증하겠습니다." 저는 1회 합격자 랍니다.  2014년 당시, 준비하고 있던 투자상담사 3종(펀드투자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 파생상품투자상담사)이 폐지되면서, 대체 자격증으로 투자 권유 대행인 2종(펀드투자권유대행인, 증권투자권유대행인)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투자 3종 자격증이 완전히 폐지되었다고 할 수도 없습니다. 3가지 자격증 모두 "투자권유 자문인력 자격증"으로 편성되어 새로 개편되었기 때문 이랍니다.

기존 펀드 투자 상담사"펀드 투자 권유 자문인력"자격증으로 바뀌었고, 증권 투자 상담사는 "증권 투자 권유 자문인력"으로, 마지막으로 파생상품 투자 상담사는 "파생 상품 투자 권유 자문인력"으로 바뀌었답니다.

물론, 난이도는 더 높아졌으며 금융업에 종사하는 사람에 한하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금융인에 해당하는 것이지요. 2금융 기관에 근무할 당시 2금융기관도 응시 자격이 주어졌습니다.)


저는 금융 회사에 입사를 희망하는 수험생들에게 가장 먼저 추천하는 자격증으로 "펀드 투자 권유 대행인"을 추천하고 있답니다. 이유는 난이도는 낮고 단기간에 취득이 가능하면서, 동시에 금융이라는 어려운 학문의 기초를 배우면서 기본기를 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후 금융 관련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하더라도 "펀투대 자격증"을 통하여 배운 개념들의 심화 과정이므로, 보다 유용한 자격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은행권의 취업을 위하여, 별도로 영어점수인적성(금융사별 NCS기반)시험, 자기소개서 작성 등 해야 할 것이 많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추후 연재하는 저의 포스트에서는 취업 관련 내용과 자기소개서의 작성 등 취준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므로 미래의 금융인을 희망하시는 분이라면 "저의 블로그를 활용해 주신다면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는 금융 자격증 중 가장 난이도가 낮으면서,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펀드 투자권유대행인 합격 방법 및 공부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수험생을 기준으로 파트별로 궁금한 내용을 댓글에 남겨 주시면 "세부적인 내용도 별도로 포스팅하여 첨부할 것입니다. "항상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분들 모두 모두 감사합니다."

시험개요

시험은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시험신청과 시험접수, 그리고 시험 정보는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시험센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인증센터 링크는 바로 아래 걸어 두도록 하겠습니다. 금융 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은 총 8개이며, 그 중에서도 "펀투대 자격시험"은 가장 낮은 난이도에 해당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 접수센터

 

license.kofia.or.kr

펀투대시험의 주요업무는 집합투자증권의 매매를 권유하거나 투자자문 계약 및 일임계약, 신탁계약의 체결을 권유하는 자입니다. 단, 파생상품과 관련되는 부분은 제한되고 있답니다. 이는 원론적인 내용이며, 좀 더 정확하게 말한다면 "금융권의 입사를 희망하는 수험자로 부터의 자격증 취득과 폭 넓은 금융지식을 익히기 위하여 필요한 자격증"이라는 말이 더 확실할 것 같습니다.

시험 과목은 3과목이며, 총 100문항 입니다. 평균 60점이상 합격이지만, 과목당 과락이 있기 때문에 모든 과목에서 40%이상을 맞추어 주셔야합니다. 한 과목에서라도 과락이 발생한다면 실격 처리 됩니다.

시험일시

2020년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시험은 연 총 2회 시행되고 있습니다. 2020년 1차 시험일자는 4월 12일로 이미 종료되었고, 현재는 2020년 9월 27일 시험을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접수기간은 20년 8월 31일 월요일부터 20년 9월 4일 금요일까지입니다."

(20년 9월 27일 시험이 올해 펀투대 시험의 마지막 시험이며, 21년 시험일정은 약 6개월 이후인 2021년 04월로 예상됩니다.)

시험구성

시험과목은 총 3과목입니다. 기존 펀드 투자 상담사의 경우에도 3과목으로 되어 있었지만, 학습 범위에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고 펀투대 자격증 관련 정보만 작성해 나가겠습니다.

펀드 투자 권유대행인 자격 시험은 펀드 투자(1과목), 투자 권유(2과목), 부동산 펀드(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펀드투자"

1과목인 펀드 투자는 총 35문항이 출제된답니다. 40%미만일 경우(35*0.4=14문항) 과락 하기 때문에, 최소한 21문항을 맞추어 주셔야하지만, 가장 기본적이며 쉬운 난이도로 문제가 편성되어 있기 때문에, 1과목에서 많은 점수를 가져 가시는 것이 합격에 유리하답니다.

세부과목으로는 펀드 및 신탁의 이해(15문항), 투자관리(10문항), 펀드평가(10문항)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펀드 및 신탁의 이해는 펀드의 개념 및 펀드의 종류에 대하여 공부하게 됩니다. 종류별로 펀드가 가지고 있는 성격을 공부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개방형 및 폐쇄형 펀드의 개념을 잡아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주식형, 채권형, 주식혼합형, 채권혼합형 펀드 등 일반 펀드와는 성격이 다른 펀드 유형도 공부해 주셔야 합니다. 신탁의 경우에는 펀드보다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답니다. 펀드는 1주~2주와 같이 "주"로 단위를 말하지만, 신탁의 경우는 1좌~2좌 같은 형식의 "좌"로 표현하는 등 세부 적인 내용은 추후 상황에 맞게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현 포스팅은 강의 포스팅이 아닌 시험 일정 과 정보 등을 설명하는 포스트입니다.

투자 관리는 10문항으로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에게는 생소한 영역을 수 있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공부하신다면, 이후 증권 투자 권유 대행이 및 투자자산 운용사 나아가 금융 투자 분석사로 이어지는 영역이니 꼭 깊이 있게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1과목의 마지막인 펀드 평가는 10문항이며, 1과목에서 가장 쉬운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금융 시험에서 가장 난이도가 낮은 펀투대에서도 가장 쉬운 파트다. 라는 겁니다. 즉, 이문항은 모두 맞춰주시거나 9문제를 다 맞춰주셔야합니다. 

"투자권유"

투자 권유 과목은 펀투대에서 45문항으로 가장 많은 문제가 출제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1과목에서 나온 문제들과 상당히 많은 부분 중첩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2과목에서는 투자권유 와 투자자 분쟁예방 및 투자 권유 사례 분석 등 "직무 윤리"에 해당하는 내용들이 나오게 되는데, 이는 책을 별도로 구입하셔야 한답니다. 기본적으로 금융협회시험은 모두 직무윤리가 포함되는데, 난이도가 낮은 편이므로 반드시 높은 점수를 가져가야 하는 부분입니다.

영업실무는 10문항이 출제됩니다. 개념만 이해하고 넘어간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대부분 논리적이면서, 개념적인 부분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부담이 없는 부분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펀투대 세부 자료에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2과목에서는 펀드 관련 법규(10문항), 영업실무(10문항), 직무윤리(10문항), 투자권유와 투자자분쟁예방(10문항), 투자권유 사례분석(5문항)으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총 45문항이 출제됩니다. 그러므로 19문항 아래로는 과락점 이므로, 20문제 이상을 맞춰 주셔야 한답니다.

비교적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이라도 이 파트에서는 50% 이상을 목표로 공부해 주시길 바랍니다.

"부동산 펀드"

부동산 펀드는 진짜 범위 자체가 좁습니다. 하지만, 난이도는 가장 어렵습니다. 부동산금융은 금융계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생소한 내용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해를 하시는데 많은 시간이 소비됩니다. 또한, 부동산 용어들을 배우다 보면 엄청난 거부감이 느껴지기도 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핵심 적인 내용만을 꺼내서 공부해 주시면서 과락점을 피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한 것처럼 난이도가 어렵기 때문에, 과락 점수인 10문항만을 넘기겠다는 목표로 공부해주시길 바랍니다. 총 20문항이 출제되며 2가지 파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법규 파트 & 영업 실무 파트)

법규의 경우 2~3문항을, 영업 실무에서 7~8문항을 맞춰 주신다면 수월하게 합격하실 수 있습니다.

학습방법

저는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 합격했습니다. 또한 블로그 내 기본 광고가 있어서, 업체의 홍보하지는 따로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강의는 해커스 금융, 이패스 코리아, 한국 금융개발원, 와우패스 등 다양한 곳이 있지만, 추천을 원하신다면 댓글을 통해서 남겨 주시면 질이 좋은 강의를 추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강의를 들었던 곳은 출력물을 제공했기 때문에, 프린팅을 하여 기본서와 함께 공부했답니다. 위에 알록달록한 필기가 저의 필기 방식이라 지저분하더라도 이해 부탁드립니다.

저의 공부 방식은 과목별로 중요한 내용을 프린팅 해서 키워드를 잡아내면서 이해를 동반하는 방식으로 공부한답니다. 그러므로, 저는 기본적으로 오프라인 자료를 제공하는 인터넷 강의를 우선적으로 추천한답니다.

저처럼, 아날로그 방식으로 프린트를 출력하고 공부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최근 트렌디에 맞게 태블릿을 이용해서 "PDF 파일"로 학습하는 수험생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아이패드프로 4세대를 가지고 있지만, 늙어서 그런지 아직은 아날로그로 공부하는게 좋답니다. 시험을 5년전에 봐서, 많은 시간이 지났지만 당시 공부했던 자료들을 보관하고 있어서 직접 촬영했습니다. 사진 자료는 실제 제 자료들이랍니다.

경영학 및 금융학을 전공한 경우라면, 굳이 인터넷 강의가 없어도 기본서를 통해서 공부하신다면 충분히 합격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기로 취득하기 위하여 요약 문제집을 바탕으로 공부하시는 분들도 많은데, 물론. 그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이후에 추가적인 자격증을 취득할 때, 기본기가 떨어져서 시간이 지속적으로 오래 걸릴 수밖에 없는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조금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시더라도 완벽하게 개념을 이해하시면서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저는 금융투자협회의 자격증 중 4개를 보유했답니다. 가장 먼저 펀투대와 증투대를 통하여 기본기를 익혔고, 투자자산운용사, 금융투자분석사를 취득하면서 금융의 심화과정을 공부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후 은행 FP와 AFPK 시험도 좀 더 쉽게 공부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만큼 기본기의 중요성을 높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합격방법

합격방법은 과목별로 40% 이상, 총 평균 60% 이상일 경우 합격합니다. 난이도가 낮은 이유 중 하나는 "투자자산운용사" 및 "금융투자 분석사"의 경우에는 평균 70% 이상의 점수를 요하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저는 약 90점대로 합격했습니다. 1회차라는 요소로 난이도 조절을 실패해서 낮은 난이도로 문제가 출시된 경향이 있다고 감안하더라도 충분히 60점은 넘겼을 것 같기에 이렇게 수험생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답니다.


즉, "펀드 투자 권유 대행인"은 난이도가 높지 않아 쉽게 합격하실 수 있답니다. 공부 방식에 따라서, 1~2주 만에 초단기로 취득할 수도 있으며, 1개월~2개월 동안 꾸준한 학습을 통하여 합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몇 주만에 단기로 취득하시는 분들은 이후 취득하는 자격증 시험에서 반복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확실하게 개념을 잡아가면서 공부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또한 은행, 증권사에 입사하기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추후 자기소개서 및 면접을 준비하게 되는 과정에서 이론이 부족하여 질의에 부정적인 응답으로 "광탈"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여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금융업은 전문직이므로 전문가를 양성하는 분야라는 점 염두해 두시길 바랍니다.

응시료&응시대상

먼저 응시료는 총 40,000원으로 부가세는 별도이며, 총 44,000원입니다. 응시료의 경우 접수기간 중이나 추가접수를 실시할 경우에 해당하는 기간동안은 전액 환불이 가능하지만, 전액환불 종료일인 익일을 기준으로 10시 이후는 부분환불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시험일 5일 전까지는 50% 부분환불 됩니다. 단, 시험까지 4일 남았을 경우, 환불이 불가능 합니다.

응시 대상은 동일 시험의 합격자는 제외됩니다. "금융투자전문인력과 자격시험에 관한규정"에 따라서 응시가 제한된 자(자격취소자,부정행위로 인한 응시제한자)는 응시 할 수 없습니다.

준비물

펀드 투자권유대행인의 경우에는 공학용 계산기가 필요한 수준의 문제를 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일반 계산기를 사용하셔도 되기 때문에, 일반 계산기를 소지하여 가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100% 오프라인 시험으로 컴퓨터 사인펜이 필수입니다. 또한 현재는 코로나 19의 재확산으로 인하여 마스크를 필참 하셔야 합니다.

* 현재는 컴퓨터용 사인펜을 가져가지 않더라고 꼭, 마스크는 지참하셔야 합니다. (컴퓨터용 사인펜은 내부에서 빌려주거나 지급해 주기도 하지만, 마스크는 100% 강제 퇴실입니다.) 또한, 시험장 앞에 비치되어있는 책상에 손 소독제를 필히 사용하셔 주시길 바랍니다.

시험장소

펀드투자권유대행인의 시험장소는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총 5개)의 지역으로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해당되는 위치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자신의 현재 주거와 최대한 가까운 곳으로 시험을 응시하되, 최대한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자차도 허용되지만 주차공간이 협소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네이버 뷰를 통하여 주차공간을 알아주고 가시도록 합시다.


현 포스트를 오래 작성했습니다.수험생을 위하여 도움이 된다면,더 많은 시간을 쓰더라도제대로 된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모두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