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활 1급(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합격 후기.및 무료 기출 문제, 학습 방법 공유
본문 바로가기

교육/자격증 취득 정보

컴활 1급(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합격 후기.및 무료 기출 문제, 학습 방법 공유


“오늘도 행복하세요.”
감성을 말하다. 효의 감성 ‘효블리’입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격증 취득에 관한 리뷰를 생각 중이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취준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고, 자소서의 작성과 면접 대응 전략 등 사회로 진입하는 모든 청춘들에게 도움을 주는 포스팅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질의응답을 통한 댓글과 많은 피드백을 과정을 통하여 한 명이라도 더 원하는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컴퓨터 활용능력 1급 필기"

오늘도 gram 감성"

이전, 포스트에서 워드프로세서는 문서 작성의 시작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반면, 컴퓨터 활용능력은 문서를 데이터화하고,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 필요한 작업의 능률을 상승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프레드시트는 문서를 작성하면서 일련의 법칙을 활용해 '엑셀 함수'를 사용하며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필터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만을 추출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를 최대한 높여 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러한 기능은 기업에서는 업무 능력의 향상과 자료 정리 등의 유용함으로 인하여, 필수로 엑셀을 설치하여 직원 간의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능률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컴퓨터 활용 능력의 경우, 그 가치를 주로 기업에서 인정해 주기 때문에, 취준생들에게는 필수 취득 자격증 중 하나로 자리 잡혀 있습니다.

컴활의 경우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기능은 한정적이며, 2급으로 충분한 시트 활용이 가능하다고 생각 하지만, 쉽게 취득한다고 생각하는 2급과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서 1급을 취득하는 학생들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1급의 경우 공기업 및 공무원 시험에 가산점을 부여하기 때문에, 취득을 위한 증가 추세는 좀 더 상승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기업, 금융기관, 공기업 같은 특수 조직이 속한 기업을 지향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컴활 2급을 추천드립니다.

스프레드 시트(엑셀)와 데이터 베이스(엑세스)

저는, 금융권 입사를 준비했기 때문에, 타인과의 차별성을 가지기 위해여 1급 필기를 합격했지만, 중간에 취업을 하게 되어 실기시험을 보지 않았습니다.

또한, 실기 시험을 치르기 위하여 공부를 하면서 엑세스(데이터 베이스)의 불필요성에 지루 함을 느꼈고, 스프레드시트의 "배열 함수"도 이걸 왜?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저의 공부 경험을 토대로, 반드시 1급을 취득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2급을 취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험날짜

*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시험은 정기시험, 상시 시험 중 원하는 응시 방법을 선택하여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 정기시험 시험일정 "

정기 시험의 경우, 1년에 2번만 응시할 수 있다는 단점과, 새로운 문제의 출현 가능성으로 인하여 난이도가 상시검정보다는 높은 편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정기 시험은 전문강사와 교직원들이 새로운 문제 유형을 파악하기 위하여 응시하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 때문에, 개인의 경우 되도록 상시 시험에 응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시 시험의 경우, 원하는 장소와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시험 장소가 광범위하여, 시간과 일정을 쉽게 정하고, 시험에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비 수도권 지역도 특수한 경우는 장소가 협소할 수 있기 때문에, 시험장의 인원이 마감됨에 따라 응시 기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시험 신청을 먼저 하고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정기 시험방법은 아래 응시방법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접수, 응시방법

먼저 상공회의소 자격평가 사업단 홈페이지(http://license.korcham.net/)에 접속해 주세요.

(단, 상공회의소 자격시험이 처음이신 분은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설명하기 위하여 직접 수정한 파일입니다. 무단 사용을 금지 합니다.

  1.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개별접수 항목에서 상시 시험 접수를 클릭해 주시길 바랍니다.

  2. 다음, 시험 응시자에 대한 사전 안내에 동의하시고, 모두 동의합니다를 체크해줍니다.

  3. 약간의 동의 버튼을 누르시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4. 원서 접수 화면에서, 종목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5. 원서 접수 지역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6. 원하는 요일과 시간별로 선택합니다. 다만, 마감된 곳은 지원할 수 없습니다.

  7. 검정수수료와 인터넷 접수 수수료를 포함 한 총금액을 확인하고, 결제하시면 됩니다.


공식 홈페이지 온라인 시험 접수 방법

  • 컴퓨터 활용능력 필기시험 응시료는 17,000원입니다. 수수료는 1,200원이며, 총 18,200원입니다.

  • 컴퓨터 활용능력 실기 시험 응시료는 20,000원입니다. 수수료는 1,200원이며, 총 21,200원입니다. 

공부, 학습방법

 

 

"온라인으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컴활 필기의 경우 공부의 방법은 2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https://www.comcbt.com/"

  1. 먼저 홈페이지 "https://www.comcbt.com/"에 접속합니다.

  2. 응시과목인 "컴퓨터 활용능력"을 선택한 다음, 등급 별 선택에서 "1급"을 선택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3. 과목 별 문항 수와 응시과목 및 모의고사 선택 범위가 나옵니다. (선택 연도, 지정 연도 중에서 선택해 주세요)

  4. 마지막으로, 문제 푸는 방식의 선택입니다. 시험과 동일한 방식은 OMR방식(상설검정)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OMR(상설검정)을 클릭 후, 문제 유형의 모습니다.

위 홈페이지는 국가자격시험 중 "필기"관련 시험을 종류 별로 제공하는 페이지로, 많은 수험생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상공회의소의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반복되는 문제가 재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지한 사람도 기출문제만 주구장창 외우면 합격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저는 기출문제의 반복적인 학습을 추천드립니다. 위 페이지를 통하여 공부하시면서 실제 시험 감각도 익히고, 스마트 폰을 사용하여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치와 무관하게 원하는 곳에서 시험공부를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문제 유형 및 오답 해설

또한, 문제를 풀면서 <문제 해설>을 통해서 오답의 원인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틀린 문제를 수정하면서 이해를 바탕으로 공부하신다면 합격에 좀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다음, 출력하여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앞에 설명드린 홈페이지를 통해서, 컴활 1급을 선택하시게 되면 HWP 파일형 기출문제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 이후, 원하는 년도를 설정하고 시험지를 출력 한 뒤 아날로그 형식으로 공부하는 방법입니다.

 

 

위 사진처럼, 컴퓨터 활용능력과 워드프로세서 1 급등 필기시험의 경우 많은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출력을 통하여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서, 오답 노트를 만들어 틀린 부분을 수정하면서 시험을 준비합니다. 

저는 재무, 금융 관련 공부를 하면서, 독서실 위주의 학습 방법에 적응이 되어 있어서 유인물의 출력을 통하여 문제를 풀어보고 틀린 문제를 체크하며, 별도로 오답노트를 만들어 자주 틀리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시험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는 좋은 학습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추천드립니다.

이해, 시험구성

 

 

컴활 1급은 "상공회의소의 자존심"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최악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필기시험의 경우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워드처럼 단기간 학습을 통해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은 아니기 대문에, 수험생의 학습량과 개인역량에 따라 1~3개월까지 공부 기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평균적으로 필기의 경우 1주~2주, 실기의 경우 1개월~2개월 정도 학습하지만 떨어지는 수험생이 많을 정도의 극악의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 시험입니다.

 


필기의 경우, 실기시험보다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단 기간에 취득이 가능합니다. 시험은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고, 1과목 컴퓨터 일반은 워드프로세서의 필기 영역과 겹치기 때문에 워드 합격자의 경우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2과목 스프레드시트의 경우, 살면서 한 번쯤은 들어 봤던 "엑셀"을 다루게 됩니다. 처음 접근하시는 분이라면 이해 보단 암기 위주로 공부해 주세요. 엑셀의 경우는 기능성을 이론으로만 공부하는 것이라서 많은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면 엑셀을 사용해 보신 분이라면 일부분은 이해할 수도 있지만, 메크로 및 비주얼 베이직같은 부분은 생소할 수 있습니다. 

3과목 데이터베이스는 "엑세스"라는 프로그램을 다루게 됩니다. 데이터를 데이터로 연결해주고, 데이터의 연결의 통하여 공유 정보를 공유하는 사슬을 만드는 기초 프로그래밍을 다룬다고 생각하시고 접근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 설명도 처음 접근하시는 분이라면 모르실 수 있습니다. 

엑세스의 경우, 엑셀보다 더 생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ERP와 회사 내 공유 프로그램을 통하여, 활용성이 없는 소프트웨어에 속하지만, 컴활 2급과 차별성을 두기 위하여 포함되어 있는 과목이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난이도의 차이를 나누기 위하여 상공회의소에서 주관하는 컴활 1급에서는, 실무에서도 잘 사용하지 않는 배열 함수까지 출제하여 난이도를 상당히 높여 놓았습니다. 또한, 사용하지도 않는 엑세스라는 프로그램을 시험에 포함하며, 불필요한 부분까지 공부하게 만들어 시간 대비 효율성이 많이 떨어지는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엑세스가 필요 없다. 배열 함수도 필요 없다.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어디서는 사용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언제나 저의 주관을 가지고 글을 작성하고 후기를 남기게 되어, 저의 모든 말이 맞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저는 컴활 1급에 쏟아 붙는 시간을 아끼고 2급이라는 실무에 유용한 자격증을 취득 한 뒤, 나의 가치를 진심으로 향상해 줄 수 있는 다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자격증 취득 도우미 "효블리"였습니다.

"언제나처럼 저의 블로그를 찾아 주신 모든 수험생 여러분. 합격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