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및 합격방법 공유(학습 방법 및 조무사 취업 관련 내용 포함, 학원 추천 X, 광고X)
본문 바로가기

교육/자격증 취득 정보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 및 합격방법 공유(학습 방법 및 조무사 취업 관련 내용 포함, 학원 추천 X, 광고X)


안녕하세요.

효블리 입니다.


요즘, 자격증 취득관련 자료를 올리지 못했네요.
바쁘다는 핑계 포함, 좋지 않은 일들 포함.

구글 에센도 계속 승인이 안되고 있어서,
더 게을러 진듯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자격증의 정보만을 정리하여 포스팅 하고 있답니다.

다음주 부터는 저의 전문 분야 자격증인
금융관련 포스팅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요즘은 시대가 변화하면서 남자, 여자 직업이 따로 있지 않는 편입니다. 최근 들어 직업의 폭이 줄고 있는 것도 현실적인 말일 겁니다.

그래서 많은 구직자 및 취준생 분들의 직업의 연결고리가 다각도로 변화했는데요. 그 중 간호조무사 자격증은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자격증 이지만 최근 남성 간호조무사도 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자격 관련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간호조무사의 자격 취득자는 약 64만명이며, 취업자는 15만 여명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물론 이 기준은 2015년 12월 말을 기준으로 하여 현재 2020년을 기준으로, 약 70만명이 넘었을 것이며, 취업자의 경우 17~18만정도 라고 유추하고 있습니다.


직업의 귀천이 없는 시대라고 하나, 돈도 적게 받으면서 일도 고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구직을 원하는 직종들이 있습니다.

예를 든다면 2금융권(신협 및 새마을금고)나 병원에서 보조업무를 하시는 원무 및 조무사, 계약직 교사 등 수많은 직업들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여지는 것과 다르게 박봉의 수당과 강도높은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 서비스 관련 업종의 종사자들이 이에 해당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물론 저도 그 이유로 퇴사를 하여, 현재는 품질팀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진심으로 그 직업을 위하여 노력하는 분들이 있다는 사실과 꿈을 가지고 있는 이들을 위하여 해당 직업을 비난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간호조무사의 정의

* 해당 홈페이지를 통한 정의는 간호조마사는 각종 의료기관에서 의사 및 간호사의 지시 하에 환자의 간호 및 진료에 관련된 보조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고 일컬어 지고 있습니다. (출처 : 통계청 한국 표준 직업 분류)

간호조무사는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을 보유한 대한민국 국적의 시민이 1,520시간의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보건의료인 국가시험원 주관의 간호조무사 시험에 합격한 다음, 보건복지부 장관의 자격을 인정 받은 사람들을 말하고 있습니다.

간호 조무사는 필기 및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필기 시험은 총 70문제이며, 실기시험은 30문제 입니다. 필기와 실기 시험을 합쳐서 총 100문제이며, 100점을 만점으로 하되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일 경우 합격 하게 됩니다. 

* 간호사는 의료법상 지위의 의료인에 해당하는 반면, 간호 조무사의 경우에는 의료인에는 해당 되지 않습니다. 다만 보건의료인에는 해당하기 때문에, 간호사와의 차별성에서 벗어 날 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의 응시자격

응시 자격은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그 수준의 학력이 있다고 평가 되는 자에 한하여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특성화고에서 간호 관련 학과를 졸업한 자도 이에 해당합니다. 대부분의 전문 학사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조무사 시험에 많이 응시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즉, 고교 수준 이상의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한정 치상자 및 금치산자가 아니라면 모두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고 생각 하시면 쉽습니다.


간호조무사 시험과목 및 시험시간

 

 

간호 조무사 시험의 시험 과목은 총 4과목으로 구성 되어져 있습니다. 문항 수는 앞에 말씀 드린것과 같이 70문항이며 과목마다 문항수가 다르기 때문에, 비중에 맞춰 커트라인을 잡아 주셔야합니다. 60% 이상의 문제를 맞출 경우 합격 하지만, 각 과목 40%를 넘지 못한다면 과락으로 인하여 실격 하므로 각 과목의 목표를 동일하게 잡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응시자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는 경우 추후 합격자 발표 이후에도 취소 될수 있으니 이점 명심해 주시길 바랍니다.

필기 시험의 경우 과목수는 총 3과목으로 문항수는 70문제 입니다. 배점은 각 1점으로 기초간호학 개요, 보건간호학 개요, 공중보건학 개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30점은 실기시험으로 총 100점으로 60점 이상일 경우에 합격 할 수 있습니다.

기초 간호학 개요는 총 35문항입니다. 기본간호, 성인간호, 모성간호, 약리, 노인간호, 응급간호, 영양, 한방간호 치과간호등 넓은 범위를 기준으로 공부하시게 됩니다. 총 70문항중 50%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중요한 과목이므로, 충분한 학습량을 요구 합니다. 또한, 반복적인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이해를 해주셔야 시험을 보실 때 수월하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보건간호학은 15문항, 공중보건학은 20문항으로 쉬운 난이도는 아니지만, 어려운 난이도도 아니므로 개념을 이해하신다면 쉽게 공부하실 수 있는 파트 입니다. 보건교육, 보건행정, 환경보건, 산업보건 및 공중보건학 개론을 통한 공증보건 질병 등 보건학의 기본적인 툴안에서의 전문적인 내용을 공부하게 됩니다.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나, 간호사 급의 난이도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개념을 잡아주신다면 쉽게 문제를 푸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험의 입실시간은 9시 30분 부터 가능합니다. 시험의 정규 시각은 오전 10시 ~ 오전 11시 40분까지 총 100분이며, 응시료는 37,000원으로 부가세는 별도 입니다. 시험 당일에는 응시표와 신분증 그리고 필기도구를 지참하여 시험장에 입실해 주시길 바랍니다.


응시자의 유의사항.

 

간호조무사시험의 응시자들은 유의사항을 참고하여 시험에 응하시길 바랍니다. 응시 사항이 타 시험에 비하여 실기 시험이 포함되어 있어 응시자가 유의하셔야 할 사항들이 동영상으로 첨부되어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하여, 확인하여 시험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합격자의 발표.

 

간호 조무사 시험의 합격자 발표는 보편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하는 편입니다. 다만, 홈페이지를 이용하지 못할경우 ARS를 통하여 합격 조회가 가능하오니 이점 유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ARS : 060 - 700 - 2353) 또한, 홈페이지에 휴대전화 번호가 기입되어 있는 수험생의 경우 SMS를 통하여 합격 여부를 알 수도 있습니다. 

 


합격자의 진로(스펙)

피부 미용을 전문적으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재학 기간 내에 대부분 간호 조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피부미용을 전공한 학생의 대부분은 피부과(병원)에서 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위하여 취득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반면 사복과 학생의 경우에는 간호조무사 자격증과 졸업 이후 지급되는 사복사 2급을 활용하여 정신병동 보호사로 취업하는 경우도 있으며, 실제로 정신과 보호사 채용공고에는 사복사 자격증과 조무사 자격증을 우대하여 채용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취득할 가치가 있는 자격증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즉, 여러가지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자격증으로 사람인, 잡코리아, 인크루트, 워크넷 등을 통하여 지역 내 병원 채용 공고에서 우대조건으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에, 채용시 유리한 조건으로 합격 할 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사의 직무에 관련하여 "나무 위키백과"에는 아래와 같이 명시 되어 있습니다.

참초 : https://namu.wiki/w/%EA%B0%84%ED%98%B8%EC%A1%B0%EB%AC%B4%EC%82%AC

 

위의 해당 사항과 같이 자기계발도 간호조무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 중 하나로 명시 되어 있는데, 이는 해당 직무의 특성상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용모 단정과 건강관리가 필수적인 요소에 해당합니다. 또한, 외모관리역시 성형외과 및 피부과등 미용과 관련한 병원에 근무할 경우 필수 요소라고 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저는 조무사 시험의 관한 정보만들 가지고 왔음을 페이지 첫문장에서 명시 드렸습니다. 정확한 세부적인 내용은 추가적인 자료 검색을 통하여 보충하여 시험에 응시해 주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포스팅을 참고해 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