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자격시험" FAT 1급 독학 합격 방법 및 무료기출문제, 시험일정 등 포함 (financial Accounting Technician)
본문 바로가기

교육/자격증 취득 정보

"AT 자격시험" FAT 1급 독학 합격 방법 및 무료기출문제, 시험일정 등 포함 (financial Accounting Technician)


안녕하세요

오늘도, 효블리 입니다.


오늘도 회계 자격증 관련 포스팅입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라서 정확힌 질문에 답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저는 금융 관련 및 컴퓨터 OA 사무 부분의 자격증만 컨펌할 뿐, 기타 자격증은 정보를 공유하기 위하여 작성되었음을 사전에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도, 자격증 정보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FAT 1급 시험의 경우 집중해서 공부한다면 1달~2달 정도면 취득 할 수 있는 자격증에 속합니다. 비 전공자의 경우도 TAT시험이 아닌 FAT스험이라면 회계의 개념을 잡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AT시험은 FAT시험과 TAT시험 2가지가 존재 하며 "F"파이낸셜의 약자로, 재무를 기반으로 난이도가 평이한 반면, "T"텍스의 약자로 세금을 다루기 때문에 난이도가 더 어려울 수 밖에없습니다.

그래서 FAT의 시험의 경우 50% 이상의 합격률을 나타내는 반면, TAT는 20~20%로 낮은 합격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금융 및 회계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어려운 것의 대부분은 tax(세금)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시험의 합격률에서 tax가 합격 수준을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객관적인 지표로 tax가 포함된 문제들은 대부분 난이도가 높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FAT 1급 시험 개요

 

출처 : https://unsplash.com/t/business-work

Financial accounting technician의 약자인 "FAT 1급" 시험은 공인회계사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회계와 세무 실무 자격을 평가하는 자격시험을 말하고 있습니다. 국가공인 민간자격시험으로 분류되며, 1급의 경우 재무회계의 기본과정 이해, 전자세금 계산서 관리 및 부가세 신고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즉, AT자격시험 "FAT 1급" 상기업에서 발생하는 회계 정보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FAT 1"급은 한국 공인회계사회에서 시행하는 AT(Accounting Technician, 회계 실무자) 자격시험  중에 하나입니다. 총 4가지의 시험으로 구성되어 있고, FAT1급, FAT2급, TAT1급, TAT2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앞에 설명드린 "FAT 2급"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AT 자격시험) FAT 2급 합격 방법 및 기출문제 제공, 시험일정 포함 (financial Accounting Technician)

오늘도 안녕하세요 자격증 도우미 효블리 입니다. FAT 2급 시험 개요 오늘은 회계 자격증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회계 자격증 중 난이도가 낮은 자격증은 회계의 기초적인 부분을 담고 있습니��

love890106.tistory.com


FAT 1급 시험구성

 

FAT 1급 시험은 실무이론이 30%, 실무수행이 7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무 이론의 경우 재무회계와 부가가치세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회계 관련 전공자가 아니라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초심자의 경우 1급보다는 2급을 먼저 취득하는 쪽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재무회계에서는 회계의 기초, 계정과목별 회계처리방법, 매출원가의 계산, 재무상태표의 정의, 손익계산서 작성 방법 및 결산 등. 실질적인 업무의 제반 모든 요소의 개념을 잡아주는 과목입니다.

실무 수행의 경우, 70%로 비중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실무의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출시되는 자격시험이기 때문에, 난이도는 보통에 속합니다. 기초정보관리, 회계정보관리, 회계정보분석으로 총 3가지의 범주로 구성되어 있고, 기초정보 관리에서 시스템 회계 기초정보 등록과 전기 이월 정보 관리를 학습하시게 됩니다. 나머지는 표를 참고하여 주기실 바랍니다.

FAT 1급의 시험 시간은 총 60분입니다.


FAT 1급 시험 문제 유형

 

기출문제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를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공식 홈페이지 상단에 고객센터에 들어가 신다음, 자료실로 들어가시면 기출문제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FAT 시험의 경우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기출문제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 하기 불편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인 "최강 기출문제 모음으로 들어가셔서 FAT1급 관련 자료들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FAT 1급 필기 기출문제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FAT 1급 필기 기출문제

www.comcbt.com


"FAT 1급 시험"


FAT 1급 시험의 경우 회계 실무 시험이므로, 전산회계와 같은 방식인 USB로 시험이 치러집니다. USB의 색상을 통하여 자신에게 맞는 시험 유형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FAT 1급 시험의 USB색상은 분홍색입니다.)

시험 방식은 A형와 B형 중 랜덤으로 결정됩니다. 대부분 수험생의 앉은자리에 따라 편성되는 편인데 홀수 열과 짝수 열로 나누어지는 편입니다.

수험생은 USB를 받고 난 뒤, 자리에서 등급 및 유형을 확인한 다음 설치해 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끝난 후, 감독관 확인 번호를 입력하신 다음 수험 정보가 일치한다면 확인을 누르시고 시험에 응하시면 됩니다.


시험일정

 

FAT 시험은 1급과 2급 두 가지 시험 모두 연 6회 실시되고 있습니다.  4월 18일 시험의 경우 코로나 19의 확삭 여파로 취소되었고 8월 15 이후 시험부터 응시가 가능합니다. 

FAT시험의 준비기간은 전공자 기준으로 1개월 ~ 3개월 정도 소요되는 자격증입니다.


시험장소

 

출처 : https://at.kicpa.or.kr/ 

FAT 1급 실무시험의 경우, 시험 장소 확인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신 후, 지정된 기관을 통하여 응시해 주시길 바랍니다.

응시일정에 맞춰 시험 장소와 위치를 사전에 확인한 후,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시험 당일 주자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응시비용

 

응시비용은 20,000원이며 부가가치세는 별도입니다.


접수방법

 

접수방법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하여 접수하실 수 있습니다. 비회원이신 경우, 회원가입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합격률

 

FAT시험의 난이도는 TAT시험에 비하여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합격률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41회 차를 기준으로 2급의 경우 75.61%, 1급의 경우 58% 이상으로 2명 중 1명은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의 난이도입니다.


접수방법, 응시료 관련 내용은

기존 포스팅인 FAT 2급 시험에서 다루고 있으므로,

이전 글을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요즘 장마로 인해서, 비가 계속 오고 있네요. 코로나 19의 2차 확산으로 인해서, 주가도 대폭락 사태를 겪고 있기에 경제위기를 신경 안 쓸 수 없습니다. 회계와 금융을 공부하시는 학생들이라면, 주가가 모든 경기에 선행한다라는 것을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IMF도 뚫고 일어난 대한민국 시민들입니다. 한 번 더 힘내서 이 위기를 잘 극복하길 바라 봅니다.

오늘도 스펙 향상을 위하여 열정적으로 공부하는 수험생들의 진심 어린 합격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